기획전
TREND | 감비노의 ‘FEELS LIKE SUMMER’ M.V
NAME 스타일스텝 DATE 18-09-18 18:37
01.jpg
역대급 까메오가 등장하는 감비노의 ‘FEELS LIKE SUMMER’ M/V

<릴 펌프>부터 <마이클 잭슨>까지.










지난 7월. 차일디쉬 감비노(Childish Gambino | 본명: Donald Glover)는 향후 매년 여름을 대표하게 될 곡임이 분명한 2개의 타이틀 ‘Summertime Magic’과 ‘Feels Like Summer’를 발표하였다. 그리고 석 달이 흐른 지난 9월 2일 일요일, 그는 아주 특별한 ‘Feels Like Summer’ 뮤직비디오를 공개하였다.

이번에 공개된 감비노의 뮤직비디오는 저스틴 리치버그(Justin Richburg)의 감각적인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애니메이션 형태로 글로버 본인이 직접 감독으로 참여해 그가 생각하는 흑인 음악시장에 대한 메시지를 은유적으로 담아내었다. 영상 내에 등장하는 차일디쉬 감비노는 한적한 동네를 음악을 들으며 여유롭게 걷는다. 동시에 감비노 주위에 다양한 캐릭터들이 스쳐 지나가는데 이 영상의 묘미는 여기에 있다. 4분 45초의 러닝타임 내내 등장하는 수십 명의 동네사람들은 알고 보면 미국 내 힙합 음반시장뿐 아니라 흑인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거물급 인사들로 구성되어있다.

최근 가장 핫 한 뮤지션인 드레이크(Drake)와 트래비스 스캇(Travis Scott)부터 스눕 독(Snoop Dogg)과 닥터 드레(Dr. Dre), 퍼프 대디(Diddy)같은 올드보이들, 그리고 릴 펌프(Lil Pump)와 트리피 레드(Trippie Redd)등의 슈퍼루키를 비롯한 힙합 뮤지션들이 대거 등장하며 오프라 윈프리(Oprah Winfrey), 미셸 오바마(Michelle Obama)등의 미국 흑인 여성계의 리더들에 이어 팝의 전설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까지 총 60명에 가까운 흑인 인플루언서들이 애니메이션 까메오로 대거 등장한다.

비록 여름은 지나갔지만 차일디쉬 감비노의 ‘Feels Like Summer’ 음악과 함께 지독히 더웠던 지난 여름에 대한 기억을 희석시키면서 얼마나 많은 인물들을 맞출 수 있는지도 한번 확인해보자. 정답은 아래에 있다. 인물들에 대한 해석은 해외 리스너들의 반응을 토대로 작성된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임을 밝힌다.





01.png


00:45
래퍼 릴 펌프(Lil Pump)와 트리피 레드(Trippie Redd)

이 둘은 세대교체가 이루어지고 있는 미국 힙합씬에서 뉴 제너레이션 래퍼들의 중심에 있다.




02.png


00:48
프로듀서 메트로 부민(Metro Boomin’)과 래퍼 21 새비지(21 Savage)

오래되고 확실히 자리가 잡힌 기성세대 래퍼들이 본인들이 가진 기반을 잃지 않기 위해 새로운 세대의 젊은 래퍼들을 거부하는 것을 의미하는 듯 하다.




03.png


00:57
래퍼 코닥 블랙(Kodak Black)

21 새비지에게 거부당한 펌프와 레드는 코닥에게도 역시 거부당한다. 이 장면 역시 기존 래퍼들의 텃세를 말하고 있는 듯 하다.




04.png


01:00
미고스(Migos)의 멤버 테이크오프(Takeoff)와 퀘이보(Quavo)

퀘이보는 올해 초 NBA 셀러브리티 올스타 게임에서 MVP를 차지하였다.




05.png


01:18
캐쉬 머니 레코드(Cash Money Records)의 설립자이자 래퍼 버드맨(Birdman)

버드맨이 바비큐 그릴에 있는 장면에 대한 해석은 두 가지로 나뉜다. 과거 버드맨이 소고기에 관한 이슈가 있었던 점과 한때 그의 트레이드 마크였던 다이아몬드 치아 ‘그릴’의 언어유희라는 점.




06.png


01:20
찬스 더 래퍼(Chance the Rapper)와 윌 스미스의 아들이자 배우 겸 가수인 제이든 스미스(Jaden Smith)

찬스는 그의 자선사업의 일환으로 어린세대들을 후원하고 있으며 윌 스미스의 아들 제이든은 칸예 웨스트와 킴 카다시안의 결혼식에 배트맨 코스프레를 하고 나타날 정도로 심각한 중2병을 앓고 있다.




07.png


01:25
한때 꽤나 잘나갔던 래퍼였고 여전히 잘나가는 배우 윌 스미스(Will Smith)

윌 스미스는 1992년 ‘Summertime’이라는 곡으로 역사상 처음으로 그래미를 수상한 래퍼였다.
" when 6’o clock rolls around and
you just finished wiping your car down " - Summertime 가사 中




08.png


01:28
싱어송라이터이자 래퍼 아젤리아 뱅크스(Azealia Banks)

아젤리아는 수 많은 허언증 이슈로 전 세계인에게 손가락질을 받으며 미국 연예계에서 점차 고립되고 있다.




09.png


01:29
래퍼 니키 미나즈(Nicki Minaj)와 트래비스 스캇(Travis Scott)

최근 니키는 트래비스와 비슷한 시기에 앨범을 발표하였지만 트래비스에 비해 자신이 낮은 평가를 받은 것에 분노하여 SNS상에 평론가들과 트래비스를 비하하는 이른바 열폭하는 글들을 수 차례 올렸었다. 감비노는 니키의 이러한 유치한 행동들에 대해 말하고 있는 듯 하다.




10.png


01:35
위켄드(The Weekend), 타이 달라 싸인(Ty Dolla $ign), 프랭크 오션(Frank Ocean)




11.png


에이셉 라키(A$AP Rocky), 솔란지 놀스(Solange), 윌로 스미스(Willow Smith)
이 줄다리기 장면에 대한 해석 또한 다양한 의견들이 있지만 ‘메인스트림 힙스터(Mainstream Hipster)’ 대 ‘힙스터 메인스트림(Hipster Mainstream)’의 대결구도라는 의견이 제일 신빙성이 있어 보인다.




12.png


01:41
래퍼 솔자 보이(Soulja Boy)

솔자 보이 만큼 반짝 떴다가 한 순간에 퇴물로 전락해버린 래퍼가 또 있을까. 펌프와 레드도 솔자 보이의 뒤를 걸을까 걱정하는 감비노의 시선인 듯 하다.




13.png


01:45
래퍼 퓨쳐(Future)와 드레이크(Drake)

퓨쳐와 드레이크는 한때 상당히 많은 작업을 같이 했을 정도로 친한 사이였지만 최근 퓨쳐는 드레이크를 멀리하고 다른 무리들과 어울리고 있다.




14.png


01:59
래퍼 키드 커디(Kid Cudi)

키드 커디(Kid Cudi)는 한때 알코올과 약물중독 그리고 자살충동을 동반한 우울증에 시달렸다가 최근 그것을 극복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5.png


02:06
칸예 웨스트(Kanye West)와 미셸 오바마(Michelle Obama)

칸예 역시 키드처럼 심각한 정신질환을 앓은 것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그 증상은 2년전 미국 대선 당시 도널드 트럼프에 대한 지지선언을 했다가 흑인 커뮤니티를 비롯한 여론의 뭇매와 함께 1000억원 가량의 경제적 손실을 입으며 한층 더 커졌다고 한다.




16.png


02:15
미국을 대표하는 R&B 여가수 비욘세(Beyoncé)

올해 초 약물중독으로 세상을 뜬 래퍼 프레도 산타나(Fredo Santana)를 추모하는 듯한 비욘세.




17.png


02:25
플로리다 주지사 앤드류 길럼(Andrew Gillum)과 래퍼 텐타시온(XXXTENTACION)을 의미하는 아이스크림

올해 플로리다 주에서 총격으로 세상을 뜬 천재 래퍼 텐타시온. 그 후 플로리다 주에서는 역사상 최초로 흑인 주지사가 탄생했다.




18.png


02:42
래퍼 릴 우지 버트(Lil Uzi Vert)와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Oprah Winfrey), 그리고 배우 젠데이아(Zendaya)와 티파니 해디시(Tiffany Haddish)

최근 릴 우지는 음악계의 경계를 허물고 있으며 여배우 젠데이아는 과거 오스카 시상식때 줄리아나 랜식으로부터 드레드 헤어스타일을 하고 나타난 것에 대해 마리화나 냄새가 나 보인다는 모욕을 들은 적이 있다.




19.png


02:45
라디오 진행자 샬라마뉴(Charlamagne Tha God)과 래퍼 릴 야티(Lil Yachty)

샬라마뉴와 릴 야티는 과거 방송에서 뜨거운 설전을 벌인 적이 있다.




20.png


02:49
래퍼 구찌 매인(Gucci Mane)

트랩 힙합의 창시자인 구찌 메인은 폭행은 기본, 마약복용에 총기살인, 흉기 특수상해 등 강력범죄로 수 차례 구속되었던 오리지널 갱스터 래퍼였지만 최근 출소 후 그는 180도 바뀐 새 삶을 사는 중이다.




21.png


02:51
닥터 드레(Dr. Dre), 디디(Diddy), 스눕 독(Snoop Dogg), 위즈 칼리파(Wiz Khalifa), 제이지(JAY-Z)

이 거물 래퍼들의 조합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가 없다. 슈퍼 힙합그룹이라도 만들려나.




22.png


02:58
래퍼이자 싱어송라이터 영 더그(Young Thug)와 3형제로 구성된 스포츠 스타 볼 브라더스(Ball Brothers)

아마도 힙합문화와 스포츠 세계의 연관관계를 보여주는 대목인 듯 하다.




23.png


03:01
사진을 찍고있는 투 체인즈(2 Chainz), 그리고 믹 밀(Meek Mill), 릴 웨인(Lil Wayne), 푸샤 티(Pusha T)

감옥에서 출소 후 믹은 랩 시장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였다. 또한 릴 웨인과 푸샤 티가 그들 사이 실제 드라마를 찍고 있을 때 투 체인즈와 믹은 DJ 드라마의 곡에 참여하기도 했다.




24.png


03:03
제이콜(J.Cole)과 레이 스레머드(Rae Sremmurd)

제이콜은 근래 나오고 있는 랩에 짜증이 난다고 말한 적이 있다. 감비노는 그의 새 앨범이 어린 래퍼들의 자극적인 랩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힘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듯 하다.




25.png


03:11
배우이자 음악가 테사 톰슨(Tessa Thompson)과 가수 자넬 모네이(Janelle Monaé)

톰슨과 모네이는 오랜 기간동안 레즈비언 커플이라는 루머에 시달리고 있지만 사실은 확인된 바 없다. 영상에서는 미디어에서 뭐라고 하든 신경 쓰지 않고 쿨 하게 본인들의 일을 하고 있는 모습을 그려낸 듯 하다.




26.png


03:29
래퍼 크리스 브라운(Chris Brown)

크리스는 전 여친 리한나를 비롯한 다수 여자들에 대한 상습적인 폭행죄로 수 차례 체포되었다.




27.png


03:39
힙합 듀오 아웃캐스트(Outkast)

아웃캐스트는 오랜 기간 남부를 대표 해오고 있지만 아틀란타가 현재 힙합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06년 이후로 앨범활동을 해오지 않고 있다. 그들의 이런 무심한 입장은 앞으로도 그들의 활동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할지도 모른다.




28.png


03:47
리한나(Rihanna)

여기서부터는 마이클 잭슨과 휘트니 휴스턴 같은 음반계의 거물들이 등장한다. 감비노의 시선에는 리한나가 그들의 동일한 레벨의 최고라고 말하고 있는 듯 하다.




29.png


03:54
휘트니 휴스턴(Whitney Houston)

흑인 디바를 대표하는 고인에 대한 경의의 표현이거나, 혹은 푸샤T의 앨범 아트웍에서 묘사하듯 아티스트들이 그들의 전성기 때 기억되길 바라는 감비노의 메시지 일 수도 있다.




30.png


04:04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

전 장르를 통틀어 마이클 만큼 흑인 음악시장에 거대한 흔적을 남긴 인물이 또 있을까. 마지막에 등장한 마이클 잭슨은 감비노에게도 역시나 제일 큰 영향을 준 인물이라 말할 수 있겠다.




02.jpg
COMMENT LIS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TYLESTEP

COMPANY_ (주)티그린
OWNER_ 손일락
BUSINESS_ LICENSE NO 201-86-19106
ONLINE LICENSE NO_ 2011-서울중구-0149
ADDRESS_ 서울시 중구 신당동 347-337 5층 티그린
TEL_ 1566-2870
E-MAIL_ 4xrcompany@naver.com

CS CENTER

1566-2870

평일: AM 10:00 ~ PM 06:00
점심시간 : A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OFF

반품주소지 : 경기도 하남시 대성로 291 하남 우체국 (주)티그린 앞
타 택배 이용시 반송처리 되니 반드시 우체국으로 발송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c) TGREEN all right reserved. / Designed by 4X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