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전
CULTURE | 2019 트렌드 키워드 "YOUTUBE"
NAME 스타일스텝 DATE 19-01-16 14:25
01.jpg




title.jpg

 

 

main1-1.jpgmain1-2.jpgmain1-3.jpgmain1-4.jpgmain1-5.jpgmain1-6.jpgmain1-7.jpgmain1-8.jpg






sub_title.jpg


 

 

sub1-1.jpgsub1-2.jpgsub1-3.jpgsub1-4.jpgsub1-5.jpgsub1-6.jpg





2019년의 가장 큰 화두가 세포마켓이란 단어가 아닐까 추측하고 있는데 스마트폰만 있으면 판매도, 구매도 쉬워져 이미 1인 1마켓 시대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만큼 어쩌면 당연한 시대의 흐름이 아닐 수 없다. 더해서 2018년에 언급했던 핀테크 기술도 큰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그간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진행되어 왔었던 블로그를 통한 공구 진행,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 스토어 팜이라던지 카카오 쇼핑몰, 미투유 앱등이 세포마켓의 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투자 리스크를 줄이고 싶어 하는 창업자들의 심리와 다양한 제품을 만나고 싶어 하는 소비자의 욕구가 만나면서 세포마켓이 출현했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진지 오래이며 고용불안으로 투잡, 쓰리잡을 추구하는 N잡러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므로 더욱더 많아지고 있는 다양한 마켓을 볼 수 있다.








sub2.jpg




유튜브에서 무엇을 볼까?

모바일 앱 분석 기업 와이즈앱이 한국 모바일 동영상 플레이어 및 편집 앱의 사용 시간과 점유율을 발표했다. 전국 안드로이드 사용자 2만 7천 명 표본조사로 실시된 조사에 따르면, 국내 동영상 앱 사용 시간 점유율 1위는 유튜브. 2018년 11월 한 달 동안 약 3천 122만 명이 사용했으며, 총 사용 시간은 317억 분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구글 플레이 기준, ‘동영상 플레이어/편집기’ 카테고리로 등록된 모든 앱들의 총 사용 시간인 369억 분 중 86%의 점유율이다. 유튜브의 동영상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11월 83%에서 3% 증가했다. 월 사용 시간은 전년 233억 분에서 317억 분으로 크게 늘어났다. 2위는 점유율 3%의 아프리카 TV다. 215만 명이 총 11억 분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점유율은 5%에서 2% 감소, 월 사용 시간은 14억 분에서 3억 분 하락했다. 3위는 MX 플레이어. 총 사용 시간 6.9억 분으로 2%의 점유율을 보였다. 옥수수와 틱톡, 비디오포털, 네이버TV등이 뒤를 이었다.








유튜브가 차세대 미디어를 넘어 주요 미디어가 된 올해, 당신이 구독 중인 유튜브 채널은?




Million Dance Studio
(댄스, 구독자 수 1327만 명)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는 댄스 아카데미와 유튜브 채널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매일 다양한 내용의 댄스 영상들이 업로드 하고 있으며 지난 2015년을 시작으로 현재 까지 700여 개의 영상이 업로드 됐다. 가장 조회 수가 많은 영상은 ‘Worth it’으로 조회 수 약 8,900만 명을 넘어섰다.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는 1년간 구독자 수가 약 463만 명이 증가해 1년간 구독자가 제일 많이 늘어난 국내 유튜버로 선정되기도 했다.











JFlaMusic
(싱어송라이터, 구독자 수 1055만 명)

한국 개인 유튜버 1위의 자리를 선점한 제이플라(J.Fla, 본명 김정화). 유튜브에서 유명 노래를 커버하며 유명세를 탄 그는 2013년 자작곡으로 채워진 첫 번째 미니앨범을 발매한 싱어송라이터다. 제이플라는 들국화의 싱어송라이터 최성원의 권유로 2011년 유튜브 채널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비욘세의 'Halo', 아델의 'Someone Like You' 등의 곡을 커버하며 인기를 몰기 시작했다. 그의 진가는 2017년 1월에 게재한 에드 시런의 'Shape of you' 커버에서 드러났다. 이 곡의 커버 영상이 1억 뷰를 넘기며 큰 인기를 끈 것. 이에 제이플라는 지난 3월 국내 개인 유튜버 순위 1위에 등극했고, 당시 기준으로 전 세계 유튜브 TOP 100 아티스트 차트에서 26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2년 전부터는 브이로그 영상도 가미하며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와썹맨
(라이프스타일, 구독자 수 164만명)

g.o.d. 박준형은 지난 5월부터 한 종편사의 디지털 채널 '스튜디오 룰루랄라'의 '와썹맨'에 출연하며 제2의 전성기를 보내고 있다. 유튜브 채널 '와썹맨'은 예능프로그램 '사서고생'에서 파생된 스핀오프 프로그램으로 먹방, 쇼핑, 방문기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다룬다. 박준형의 어설픈 한국어와 거침없는 매력이 큰 인기를 얻어 채널 개설 두 달 만에 구독자 수 70만 명을 돌파하며 승승장구 중이다. 인기 영상은 약 250만 뷰에 달하는 '밴드 혁오와 함께한 가로수길 핫플레이스 탐방' 영상으로, 맛깔나는 먹방과 혁오-박준형의 케미가 웃음을 자아낸다.











Mochipeach
(뷰티, 구독자 수91만 명)

악동뮤지션 이수현은 뷰티 크리에이터로 변신했다. 지난해 5월경부터 시작된 이수현의 채널 '모찌피치(MOCHIPEACH)'는 그가 직접 기획한 메이크업 튜토리얼과 뷰티 관련 영상, 브이로그를 다룬다. 구독자를 '복덩이'라고 부르는 발랄한 이수현의 매력에 빠진 구독자가 85만 명에 달한다. 이수현은 최근 같은 소속사 동료인 유병재에게 '두리안 과즙 메이크업'을 해주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대도서관
(게임, 구독자 수 191만명)

온화한 말투와 게임에 잘 어울리는 상황극으로 게이밍 유튜브 채널 답지 않게 여성 비율도 높다. 양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1인 방송 생태계를 활성화 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있다. 유튜브계의 유재석으로 불리며 방송 중 전혀 욕을 하지 않는 것으로도 유명하며 게임 방송에 스토리텔링 형식을 도입해 많은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밴쯔
(음식, 구독자 수 305만명)

한 달 방송용 식비만 500만원 정도가 소요된다는 먹방계의 1인자로 음식을 억지로 먹거나 많이 먹는 것에만 집착하지 않는다. 그래서 많은 양의 음식을 먹더라도 시청자들은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다. 밴쯔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또 다른 이유가 있는데 다른 인터넷 방송과 밴쯔의 방송이 다른 것 중 하나는 시청자의 나이이다. 밴쯔의 방송을 보는 시청자는 나이대가 다양하다. 인터넷 방송은 주로 10대와 20대가 시청하고 있다. 특히 40대와 50대는 인터넷 방송을 불편하는데 욕설을 자주 하고 자극적인 주제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밴쯔는 달랐다. 항상 존댓말과 부드러운 말투를 사용했고 시청자들에게 예의 바른 모습을 많이 보였다. 밴쯔는 자극적이고 거친 표현 없이 편안하게 방송으로 시청자들의 식욕을 자극한다.











보겸TV
(게임, 구독자 수 290만명)

보겸은 아프리카 TV BJ,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인터넷 방송인이다. 그의 아프리카 TV 애청자는 80만여명, 유튜브 구독자는 246만여명에 달한다. 그는 네티즌들 사이에서 만화 〈원피스〉 덕후로 잘 알려져 있으며, 최근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보이루’, ‘이거 실화냐’ 등 유행어를 남긴 트랜드세터이기도 하다. 게임 못하는 유튜버로 유명하여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자아내고 있다.











감스트
(게임, 구독자 수 121만명)

감스트는 아프리카TV, 유튜브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터넷방송인이다. 그는 수년간 자신의 방송에서 온라인 축구게임 〈피파온라인〉 시리즈 플레이와 해외축구를 중계하고 있는 축구 덕후다. 그는 유튜브 구독자가 60만명을 넘을 정도로 네티즌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는 BJ이며, 최근에는 K리그 홍보대사, 러시아 월드컵 및 해외리그 MBC 해설위원으로 위촉돼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졌다.









Editor | Pil Yeon Hwang
Photographer | Seul Ki Hong
Designer | Da Rae Kim





02.jpg  

 

 

COMMENT LIS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TYLESTEP

COMPANY_ (주)티그린
OWNER_ 손일락
BUSINESS_ LICENSE NO 201-86-19106
ONLINE LICENSE NO_ 2011-서울중구-0149
ADDRESS_ 서울시 중구 신당동 347-337 5층 티그린
TEL_ 1566-2870
E-MAIL_ 4xrcompany@naver.com

CS CENTER

1566-2870

평일: AM 10:00 ~ PM 06:00
점심시간 : A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OFF

반품주소지 : 경기도 하남시 대성로 291 하남 우체국 (주)티그린 앞
타 택배 이용시 반송처리 되니 반드시 우체국으로 발송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c) TGREEN all right reserved. / Designed by 4XR